대표적인 발기부전 치료제인 ‘비아그라’는 ‘시트르산 실데나필’로 미국 화이자에서 개발한 비뇨 생식기 의약품이다. 비아그라의 어원은 라틴어에서 정력을 뜻하는 ‘Vigar’라는 단어와 ‘나이아가라 폭포’의 합성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99년 하반기에 수입 의약품으로 허가되었다 .
비아그라 작용 기전
본래 비아그라는 협심증 치료제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임상실험 중 남성의 음경 확대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증명되면서 발기부전 치료제로 그 목적이 변경되었다. 남자의 발기 현상은 음경해면체라는 평활근을 이완시킨 후 혈류가 유입될 수 있도록 만들어지는 현상이다. 우선 성적 흥분이 전제되어야 비아그라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심혈관계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는 반드시 비뇨의학과 전문의의 처방과 상담을 통해 복용해야 한다. 비아그라의 경우 특허 만료로 인해 다양한 복제 약품이 만들어져 시중에 나왔다. 사정지연을 위해서 대표적으로 팔팔정, 누리그라 등이 있다.
비아그라 섭취 주의사항
비아그라 지속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주의사항이 필요하다. 가장 주의해야 할 성분은 지방으로, 지방을 과다 섭취 한 후 복용한다면 약물 성분이 지방과 결합하여 몸에 흡수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약물 복용 전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효과를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상태이다. 또한, 음주 후 복용하는 것도 추천하지 않는다. 비아그라의 경우 약효 지속시간을 일반적으로 4시간에서 8시간 사이이며, 레비트라 또한 이와 비슷하다.